임신중독증 증상, 원인, 예방, 검사에 대해 알아보자

반응형

임신중독증 증상, 원인, 예방, 검사에 대해 알아봅시다.

 



▶임신중독증 이란?
임신 중에 발생하는 고혈압성 질환으로 임신중 고혈압은 혈압이 140/90mmHg 이상인 경우를 말합니다. 그래서 만약 임신전부터 고혈압이 있으신 분들은 집중해주세요. 임신 20주 이전에 고혈압이 발견이 된다면, 만성 고혈압이라고 하고 임신 20주 이후에 새롭게 발견이 되고 출산 후 12주 이내 혈압이 정상으로 바뀐다면 임신성 고혈압이라고 합니다. 어떤 부분에 대해 해당이 되시나요?

임신 20주 이후에 고혈압과 소변검사에 세 단백뇨가 검출이 될 경우, 또는 혈액검사에서 혈소판 수치감소, 간 기능 저하, 신장기능 저하, 폐부종, 초음파 측정 시 아기의 예상체중이 임신 주수에 비해 작은 경우 임신중독증 또는 전자간증이라고합니다. 경련을 일으키는 경우에는 자간증이라고 합니다.



▶임신중독증 원인
사실 임신중독증에 대한 원인은 아직도 원인을 밝히려고 전 세계에서 수많은 연구를 하고 있는데요, 아직 밝히지 못했습니다.

많은 원인이 있을수 있지만 가장 중요한 건 임신 초기 착상되면서 태반이 발단하는 단계에 혈관 형성에 이상이 생겨 태반으로부터 혈류 공급에 장애가 생겨 엄마와 아기에게 혈액 공급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게 되며 다양한 증상이 발생하게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요즘 고령임신이라고 하는 연령의 임산부들에게 더많은 확률로 발생이 된다고 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나이 자체가 원인이라는 뜻이 아니라 확률이 높아질수 있다는 뜻이오니 섬세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쌍둥이 임신과 기존에 당뇨병이 있는 경우, 비만일 경우에는 임신중독증에 걸리기 쉽기에 임신 준비 전에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도 종종 있습니다.


▶임신중독증 증상
대표적인것은 부종, 고혈압, 단백뇨, 급격한 체중 증가가 있습니다. 질병이 진행이 되면서 증상은 두통과 폐부종 그리고 경련, 호흡곤란, 시야 흐림, 상복부 통증 등 중독증의 중증도를 평가하는 기준이 되기도 합니다

1. 고혈압
임신중독이 발생하게 되면 가장 먼저 혈압이 높아지고, 기존에 혈압이 높으셨던분들은 더욱더 조심하셔야 하며, 임신중독증에 걸릴 확률은 더 높아지게 됩니다.

2. 부종
임신중에 건강하던 산모도 부종이 생기기도 하는데요, 그이유는 몸속에 수분이 축척되기 때문에 체중이 증가하는 것과 상관없이 손발이 붓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대부분은 하루중 얼마가 부어있고, 푹자면 다시 부종이 사라지지만 임신중독증인 경우 원상태로 복구가 되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3. 단백뇨
소변에 단백질이 섞여서 나오는것인데 임신중독증 증상 중에 가장 대표적입니다. 특히, 신장기능이 저하되면서 산모의 몸에서 필요한 단백질이 제대로 흡수를 못하고 소변으로 나오게 됩니다. 소변으로 바로 확인은 못하지만 의심이 될경우에 병원에 가서 검사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임신중독증 자각증상 테스트>

1. 팔과 다리 얼굴등이 붓는다.

2. 일주일간 체중이 급격하게 늘었다.

3. 시력 저하 현상과 함께 두통이 심하다.

4. 우측 상복부에 통증이 있다.

5. 뒷목이 심하게 뻐근하고 아픕니다.

6. 감기, 몸살처럼 고열과 오한이 있습니다.

7. 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상이 있다.

8. 왼쪽 가슴에 통증을 느꼈다.

 

혹시 이 증상이 있으실 경우에는 병원에 문의를 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임신중독증에 대해 크게 생각을 안 하시는 분들도 종종 있으신데요, 임신중독증은 심할 경우에 산모와 태아의 생명까지 위험하게 될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전체 임산부의 5~10% 정도 발생을 하는데 생각보다 비율이 높죠? 임신중독증은 대부분 혈압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평소에 염분의 비율을 낮추면서 조금 싱겁게 드시는 습관을 가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사실 임산부에게 아프다면 치료하기가 가장 어려운데요, 임신중독증 증상이 나타나면 치료는 마찬가지로 어려운데, 신기한 게 분만을 하면 증상이 대부분 완화되거나 사라지게 돼서 출산 후 보통 12주 이내에 혈압은 정상이 돼요. 하지만 여기서 임신주수가 너무 이른 경우에는 엄마의 상태를 꼭 확인하고 안 좋다고 판단 됐을 때 조산이라도 분만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정상 산모에 비해 다른 질환이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이 크기에 처음부터 관리를 해주는 게 좋아요

무엇보다 산모의 관리가 가장 중요한 임신중독증!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는 걸 알아두시면서 처음부터 관리를 잘해주시길 바라며, 우리나라 산모님들 파이팅입니다.

 

https://pinkyam.tistory.com/52
https://pinkyam.tistory.com/74

 

맘카페 신조어 도치맘 뜻

도치맘이라는 단어를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최근 맘카페 신조어로 이슈가 되고 있는 도치맘 뜻에 대해 알아봅시다. 도치맘이란? 자기 자식을 끔찍이 사랑하고 아끼는 엄마들에게 고슴도치의

pinkyam.tistory.com

 

맘카페 육아 신조어 알아보기

맘카페 육아 신조어에 대해 알아봅시다.  초산과 경산 초산과 경산은 임산부가 임신을 했던 적이 있느냐와 없느냐를 나누는 단어입니다. 그래서 초산은 처음 임신을 한 임산부를 뜻하며, 경산

pinkyam.tistory.com

 

반응형